xangle-img

[도깨비스쿨 4기 2강] 밈코인 파헤치기 2탄 시바이누코인(SHIB)

도깨비

도깨비

2021.06.02 01:57조회수 2495
URL 복사


안녕하세요!

도깨비스쿨 4기 2강에 찾아주신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

 

도깨비의 블록체인스쿨 4기는 ‘밈(meme)’코인에 대해 다뤄보고 있는데요,

지난 1강에서는 밈코인의 정의와 밈코인 프로젝트들 중 가장 대표적인 ‘도지코인(DOGE)’에 대해 알아봤어요,

우선 오늘의 강의에 들어가기에 앞서, 짧막한 복습부터 해볼까요? 



'밈(meme)코인’ 이란?

SNS, 커뮤니티 등을 중심으로 전파되어 일종의 트렌드 혹은 유행이 된 코인, 그리고 이러한 유행의 효과가 ‘실질적인 가치’를 창출해내는 현상에 주목하여 그 자체가 또 다시 유행이 되기 시작한 코인 이라고 정의했습니다.

(여러분, 이 또한 도깨비의 주관적 정의인거 아시죠~?)


그리고 밈코인의 시초인 도지코인은 견종 ‘시바이누’를 마스코트로 차용하며 IBM출신 빌리마커스가 암호화폐 개발 계획을 장난삼아 인터넷에 올렸고, 마이크로소프트(MS)출신 잭슨 팔머가 이를 실행에 옮기면서 개발된 코인이에요.


발행량이 무제한이라는 특징과, 테슬라 최고경영자 일론머스크의 언급으로 지속적인 가격변동이 일어나고 있는 트렌디 코인이죠!

전문가들은 도지코인이 보여주는 큰 폭의 가격상승에 대해, 일종의 ‘버블’이고 이 버블이 꺼지면 그 후폭풍이 엄청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와는 반대로 도지코인은 언젠가 차세대 화폐로 기능할 것이라고 보는 시선들도 있지요.

이렇게 가치의 측면에서도, 기능의 측면에서도 화제가 되고 있는 밈코인!


자 이제, 오늘의 2강 한번 들어가볼께요! 

---------------------------------------------------------------------------------------------


밈(meme)코인 파헤치기 2탄 : 시바이누코인(SHIB)


시바이누코인(SHIB)은 도지코인과 동일하게 견종 시바이누를 차용하는 노골적인 밈(meme)코인입니다.

애초부터 도지코인을 겨냥하며 만들어진 코인이기도 합니다.


시바이누코인 공식 홈페이지에 이렇게 ‘DOGECOIN KILLER’라는 표기를 해둔 것이 눈에 띄네요! 


시바이누코인은 진짜 강아지 시바견을 위한 기부활동도 진행이 되고 있는 프로젝트이기도합니다.

Amazon Smile 기능이 내장된 커뮤니티 활동을 시작하여 시바견구조활동 목적을 위해 기부를 하고 있다고해요! Shiba Inu 회원이 주문을 할때, smile.amazon.com 을 사용해서 구매시 일정 비율이 자동으로 지원되게 하는 것이죠.

(출처 : 위키트리 )


기사제목도 굉장히 자극적이죠?

2021년 5월 11일, 시바이누코인이 48시간에 10배 이상 폭등하며 시가총액 순위 20위권 진입하는 기염을 토했는데요,


도대체 왜일까요? 


#시바이누코인, 왜 급등했을까?

코인데스크는 시바이누코인이 급등한 이유에 대해 웨이보, 위쳇 같은 중국 SNS에서 인플루언서들이 언급했기 떄문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또한, 일론머스크가 미국방송 ‘SNL’에 출연한 이후 계속되고 있는 도지코인의 하락세도 시바코인 가격상승에 한몫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도지코인 킬러답죠?)

#비탈릭부테린을 통한 마케팅?

비탈릭부테린은 이더리움 공동 창업자입니다. 비탈릭부테린과 시바코인은 도대체 어떤 연관이 있는걸까요?

시바이누 공식 홈파에지에 따르면, 시바코인의 토큰 공급량 50%는 유동성 제공을 위해 유니스왑에 예치되었고, 나머지 50%는 부테린에게 일종의 기부금 형태로 보내졌다고 합니다.

부테린이 50%에 대해 전적인 통제 권한을 갖고 있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시바이누에 큰 기대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도지코인투자자들이 일론머스크를 도지코인의 아버지로 추앙하듯, 시바이누 투자자들도 부테린을 아버지로 추앙하는 현상이 벌어진 것이죠. 

그러나! 비탈릭부테린이 이더리움 창시자라는 상징성을 이용한 마케팅 활동을 벌인것이라는 의견이 굉장히 많아요! 실제로 비탈릭부테린과 시바이누코인들은 전혀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하네요.

#비탈릭부테린의 대답

지난 5월 12일, 비탈릭부테린은 인도코로나 구제기금에 50조의 시바코인을 기부합니다.

기부된 토큰이 현금화 되는 과정에서 시바코인의 가격은 약 40%나 하락을 하고말았어요.

비탈릭부테린은 자신이 시바이누토큰 재단으로부터 일방적으로 받게 된 시바코인을 90% 소각, 10%기부를 한 것입니다

저 도깨비는 비탈릭부테린이 보인 행동은 많은 점을 시사한다고 생각해요,

밈코인은 짧은 시간 안에 이슈화를 시키는 것이 관건인 만큼 ‘비탈릭부테린’은 자신이 마케팅방안이 된 것에 대해 그냥 기부와 소각으로 답을 한 것이라고 여겨집니다. 밈코인은 기술적인 가치가 아닌, 대중의 인기로써 그 거래 가치를 갖는 암호화폐이기 때문에, 비탈릭의 이러한 행동은 분명 자신이 밈코인을 바라보는 시선을 명확히 표현했다고 생각해요!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자유롭게 견해를 나눠보는 것도 참 유익할 것 같네요! 😊

오늘 시바이누코인을 통한 밈코인 파헤치기 시간,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내일 오전11시에는 오늘의 강의내용으로 퀴즈가 진행될 예정이오니 많은 참여 부탁드려요!

(퀴즈 만점자 중 10분 선정하여 5,000KRW 지급하는거 아시죠~?)


BYE BYE

다음글

2023.06.02
이전글

2023.06.02
COGO APP 누적 다운로드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