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angle-img

[도깨비스쿨 4기 1강] 밈(meme)코인의 정의, 밈코인 파헤치기 1탄 도지코인(DOGE)

도깨비

도깨비

2021.05.26 01:39조회수 3644
URL 복사


안녕하세요!

도깨비스쿨 4기 강의에 참석해주신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지난 1기, 2기, 3기는 거의 쉼없이 쭉 해오다가, 4기는 정말 오랜 텀을 두고 돌아온 것 같은데요,

이번 4기는 어떤 강의를 준비했는지 궁금하시죠?!

바로 ‘밈(meme)코인’에 대해 파헤쳐보는 시간으로 준비해봤답니다!

밈코인이라는 용어를 들어보신 분들도 계실거구, 생소하신 분들도 계실텐데요,

개인적으로 밈코인은 가상자산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결과물이라고 생각하기도 하고..

현 시점의 사회와 코인이 맞물려 오늘날의 시대가 그대로 반영된 것이라고도 생각이 듭니다!

그만큼 꼭 다뤄보아야 할 주제이기도 하구요😊

앞으로 한달간 진행될 도깨비스쿨 4기를 통해 다같이 코인상식 늘려가도록 해보자구욧^0^!


자 그럼 첫 강의 시작해볼까요~?


------------------------------------------------------------------------------------------------------


첫 강의인 만큼 ‘밈(meme)코인’이 무엇인지부터 공부해봐야겠죠?


밈코인을 알려면 우선 밈(meme)에 대해서 알 필요가 있습니다.


Q. 밈(meme)이란?

우리 사회에서 어떤 문화가 전파가 되려면 개체와 개체간에 중간 매개물이 존재해야합니다.

이 역할과 행위를 바로 밈(meme)이라고 하는 것이지요.

예를 들어 SNS를 통해 지속적으로 복제가 되어 노출되는 ‘짤방’ 이라던지, 유행하는 ‘용어’라던지 이런 것들이 해당하겠죠?

밈은 문화적 행동양식이 타인에게 복제가 되는, 즉 문화적 모방행위, 문화 복제의 의미로 유행을 만들어내고 열풍을 따라가는 것을 뜻하는 것입니다.



Q. 그렇다면 ‘밈코인’은 무엇일까요?

밈코인이라는 용어는 앞서 설명드린 ‘밈’현상과 ‘코인’이 합쳐진 합성어인 것은 다들 아실거에요,

그런데, 신조어라 그럴까요? 정확한 정의가 있다기 보다는 ‘밈코인’ 정의를 내리시는 분들에 따라 그 의미와 뜻 차이가 조금씩 있더라구요!


그래서…………저 도깨비 역시 제가 생각하는 밈코인으로 정의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대표적인 예시들을 한번 살펴볼께요!  


밈코인은 여러분들이 가장 잘 알고 계신 ‘도지코인’을 필두로 그 열풍이 불기 시작했습니다. 도지코인에 뒤이어 ‘도지코인의 대항마’라고 불리며 일주일만에 1443%가 급등한 ‘시바코인’도 대표적인 밈코인 중 하나이죠.  

위에서 밈이 문화복제를 통해 하나의 유행을 만들어내는 과정, 행위, 그 매개체라고 설명드렸다면 현시대적인 관점에서는 SNS 즉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톡 등을 통해 전파되는 문화 현상이라고도 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따라서 제가 정의 내리는 ‘밈코인’은 바로 이 것입니다!


Q. 밈코인이란?

SNS, 커뮤니티 등을 중심으로 전파되어 일종의 트렌드 혹은 유행이 된 코인,

그리고 이러한 ‘밈효과’가 ‘실질적인 가치’를 창출해내는 현상에 주목하여 그 자체가 유행되기 시작한 코인!

지금은 ‘SNS시대’ 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밈코인이라는 것은 결국 현재 사회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들이 한데 얽혀 파생된 결과물로 볼 수도 있지 않을까요?:-)


여러분 생각은 어떠한가요?!:-)

한번쯤 밈코인에 대해 나만의 한줄 정의를 내려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것 같습니다!

 

이제 밈코인 프로젝트를 파헤쳐 보러 가볼까요?! 


---------------------------------------------------------------------------------------------------------

<밈코인 파헤치기 1탄 : 도지코인(DOGE)>

디파이 차트 툴 덱스툴에 따르면, 유니스왑 V2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10대 토큰 거래쌍 중 9개가 ‘강아지 밈 코인’이라고 해요. 도지코인이 인기를 얻은 이후로 강아지를 테마로 삼은 밈코인이 우후죽순으로 쏟아져나와 인기몰이 중이죠!?

밈코인의 시초라고 할 수 있는 도지코인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도지코인이란?

도지코인은 당시 인터넷에서 인기를 끌고 있던 일본의 시바견 이미지를 가지고 IBM 출신 빌리 마커스가 암호화폐 개발 게획을 장난삼아 인터넷에 올렸고, 마이크로소프트(MS)출신 잭신 팔머가 이를 실행에 옮기면서 개발됐다고 합니다. 


DOGE는 Dog에 알파벳 e를 붙힌 것이라고 해요!

그리고 시바이누 견종의 이미지는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풍자용 캐릭터로 널리 사용되는데 도지코인이 바로 이 시바이누 이미지를 자신의 마스코트로 차용하고 있답니다. (넘 귀엽죠..😊)

실제로 도지코인은 비트코인을 위시한 가상자산 시장의 열풍을 풍자하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해요!

진지하게 화폐 단위로 사용되는 비트코인과는 달리, 도지코인은 실험성과 재미를 위해 운영되는 측면이 강한 것이죠!


도지코인의 Keywords는 #장난 #시바이누 #풍자 라고 볼 수 있겠네요!


> 발행량이 무제한!? 


도지코인의 가장 큰 특징이기도 하죠. 공급 정책이 무제한입니다.

도지코인 개발자 잭슨 팔머가 ‘도지코인은 발행량이 무제한이기 떄문에 돈벌이 용으로 부적합하다’라고 언급했는데도 불구하고 그 가치는 상승세를 이어갔죠.

어떤 이들은 발행량이 무제한이기 때문에 투자가치가 없다, 혹은 한계가 있다고 하지만 그들의 예상과는 정반대로 가치가 치솟아 더욱 화제가 된 것이 바로 이 ‘도지코인’입니다.


> 일론머스크의 관심 그리고 가격변동 

일론머스크의 한마디에 가격이 오르락내리락 하는 도지코인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머스크는 자신을 도지코인 아버지라고 까지 언급했는데요,

일각에서는 일론머스크가 이전부터 도지코인을 엄청나게 지지하며 구매를 종용하고 있다고 문제를 삼기도 하고 있답니다!

지속적으로 자신의 트위터에 도지코인 밈(meme)을 통해 언급하는 일론머스크,

어제 (25일) 일론머스크는 자신이 도지코인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 또 다시 트위터에 언급했다고 하는데요, 



자신이 도지코인을 굳이 계속 언급하고 선택한 이유는 “다른 코인에는 없는 강아지와 밈이 있기 때문”이라고 답변했다죠.

전문가들은 도지코인이 보여주는 현상들이 일종의 ‘버블’이고 버블이 꺼지면 그 후폭풍이 엄청날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그와는 반대로 이러한 밈으로 시작된 도지코인이 언젠가는 차세대 화폐로 기능할 것이라고 보기도 하지요.

밈코인 열풍,

분명 두얼굴을 모두 가지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코인은 분명 하이리스크-하이리턴의 투자처인 만큼, 또 그만큼 가격 상승 요소와 하락 요소가 정말 생각치도 못한 것에서부터 비롯되기도 하기 때문에 예측하기 힘든 것도 사실이에요.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도지코인의 열풍은 정말 열풍으로 끝이 날까요? 아니면 하나의 문화로 고착될까요?

 

도깨비스쿨 4기 1강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내일 오전11시에는 오늘의 강의내용으로 퀴즈가 진행될 예정이오니 많은 참여 부탁드려요!

(퀴즈 만점자 중 10분 선정하여 5,000KRW 지급하는거 아시죠~?)

다음글

2023.06.02
이전글

2023.06.02
COGO APP 누적 다운로드 수